챕터 7. 경제 용어 요악하기
하루 10분 투자해서 경제 상식 늘리기 프로젝트!!
하루 10분 투자하여 매일 경제 상식을 쌓아가다 보면 어느새 경제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경제 공부를 시작하고자 마음 먹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모두 부자의 첫 걸음을 시작한 것이다.
기초 경제 상식을 높여주는 경제 용어를 정리하고자 한다. 앞에서도 안내했듯이 최진기의 경제 상식 오늘부터 1일 내용을 가장 큰 틀로 참고하여 요악, 작성하고자 한다. 이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이 경제 상식 전문가가 되길 바랍니다.
경제 용어 30. <탄력성의 필요성과 의미>
수요의 법칙은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여기에서 수요량이 얼마만큼 변화할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는 않는다.
어떤 재화의 경우 수요량이 가격변화에 민감할 수도 있고 거의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가격이 변화할때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다면 수요량의 민감도를 측정해보면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탄력성이다.탄력성이란 가격이 변할 때 수요량이 변하는 정도를 수치로 측정한 것이다. 가격변화에 비해 수요량 변화가 크면 탄력적이라고 하고, 가격 변화에 비해 수요량 변화가 크지 않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출처: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 용어 31. <수요의 가격 탄력성>
가격의 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율이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휘발유의 가격이 리터당 2,000원에서 1,900원으로 내리자 수요량이 40리터에서 41리터로 늘었다고 해 보자. 수요의 가격성을 구하는 공식으로 계산하면 휘발유 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0.5이다. 가격이 1만큼 내리면 수요량이 0.5만큼 늘어난다는 것이다. 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더 크면 탄력적이고, 그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다.
사치품은 탄력적, 필수품은 비탄력적이다. 파격세일을 하면 수요가 확 늘어나는 모피코트, 고급 승용차 등 주로 백화점 바겐세일 전단지 앞쪽에 실리는 사치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다.
반면 필수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비탄력적이다. 쌀, 배추 등 우리 밥상에 늘 올라오는 것들은 가격이 올라도 어쩔 수 없이 사 먹어야하기 때문이다.
경제 용어 32. < 수요의 가격 탄력성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 >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재는 비탄력적이고, 그렇지 않은 사치재는 탄력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원유의 가격이 올라도 사람들이 휘발유 소비를 줄이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휘발유 없이 생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휘발유 없이 생활하기 어렵다는 것은 ‘필수재는 다른 대체재를 찾기 어렵다’는 말과도 통한다.
즉, 대체재의 유무에 따라 탄력성이 달라지는 것이다. 대체재를 찾기 용이하다면 수요는 가격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휘발유의 가격이 인상되어도 소비자가 대체재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휘발유의 수요 탄력성은 매우 낮을 것이다. 반면, 돼지고기 가격이 올라가면 사람들은 쇠고기나 닭고기로 소비패턴을 쉽게 바꿀 수 있어 돼지고기의 수요는 휘발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탄력적일 것이다.
시간이 길어질수록(장기) 가격탄력성은 커진다. 이것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소비자가 적당한 대체재를 찾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휘발유 가격이 상승해도 단기에 더 저렴한 LPG 차량을 구입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휘발유 가격 상승이 장기화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휘발유 이용 차량은 감소하고 휘발유 소비도 감소할 것이다. 또는 업계의 기술개발로 고효율 자동차나 하이브리드카와 같은 신기술을 탑재한 자동차가 생산되어 휘발유 소비가 크게 감소할 수도 있다 (KDI 경제정보센터,『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교보문고, 2009.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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