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기초 경제 상식 용어 15] 장기 금리/ 금리 이름/ 금융 상품/

경제 공부 시작합니다. 오늘은 장기금리, 금리 이름, 금융 상품 관련 용어를 공부하고자 한다.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 1일 책 중심으로 요약 정리했다. 

출처: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 1일 신똥 그림 단기금융시장

 

경제 용어 56.  <장기 금리 >

앞서 안내한 단기금리는 보통 만기가 1년 미만인 금융상품이고, 장기금리는 보통 만기가 1년 이상인 금융상품의 금리이다.

단기/중기/장기금리로 나눌 때는 대체로 만기가 1년 미만인 금융상품의 금리는 단기금리, 1~3년 중기금리, 3년 이상은 장기금리이다.

 

단기금융시장은 1년 미만의 만기가 짧은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머니마켓이라고 한다. 장기금융시장은 대체로 만기 1년 이상의 상환기간이 긴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인데 자본시장이라고도 한다. 만기 1년 이상의 정기예금이나 대출, 기업에 장기투자 하는 채권 등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경제 용어 57. < 금리 이름 >

1. 여신: 금융기관에서 고객을 믿고 돈을 빌려주는 것

2. 여신금리: 금융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줄 때 적용되는 금리, 대출금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3. 수신: 은행이 고객으로부터 예금 등을 받는 것이다.

4. 수신금리: 예금금리는 수신금리이다. 우리 입장에서는 돈을 예금하는 것이지만, 은행의 입장에서는 돈을 받는 것이므로     수신금리이다.

5. 대고객금리: 은행이 고객과 거래할 때의 금리로 예금금리, 대출금리 등이다.

6. 공금리: 금융기관이 금전이 부족해서 공기관인 한국은행에서 빌려올 때의 금리이다.

7. 시중금리: 금융시장의 사정을 잘 반영하는 대표적인 금리이다.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의 대출금리를 말한다.

8. 실세금리: 시중의 자금사정을 가장 잘 반영하는 금리이다. 신문의 금리지표에 매일 나오는 금리이다.

9. 명목금리: 돈의 가치 변동을 고려하지 않은 숫자상의 금리이다.

10. 실질금리: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금리이다.

11. 표면금리: 통장 표면에 찍힌 금리이다. 또는 채권 발행 시에 액면에 찍혀 있는 금리이다.

12. 실효금리: 실제로 지급하는 금리이다. 표면금리가 똑같이 3.8%라도 단리냐 복리냐 등에 따라 실제로 지급받는 이자가        다르다.

13. 변동금리: 금리가 3개월 또는 6개월 등의 단위로 변하는 것이다.

14. 고정금리: 금리가 변하지 않고 만기 때까지 딱 고정되는 것이다.

15. 단리: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 것이다.

16. 복리: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것이다. 복리상품을 선택할 때는 월 복리> 분기복리> 분기복리> 연복리          식으로 유리하다.

17. 우대금리: 고액예금, 신규계좌 개설 등 일정 요구를 갖춘 고객에게 주는 특별금리이다.

18. 프라임레이트: 신용도가 우수한 우량기업에 대출할 때 적용하는 금리이다. 대출금리의 기준이이다.

19. 가산금리: 덧붙이는 금리이다.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나 개인이 대출을 받을 때, 최우대 대출금리(프라임레이트)에

      가산 금리를 붙인다.

20. 티저금리: 대출자를 유혹하는 금리이다. 대출 초기에는 매우 낮은 금리로 유혹하지만, 그 기간이 끝나고 나면 금리가          올라 갚느라 힘이 든다.

 

경제 용어 58. < 금융상품 >

1. 요구불예금: 고객이 요구하면 언제든 은행이 바로 돈을 지급해야 하는 예금이다. 보통예금, 당좌예금 등이 있다.

2. 당좌예금: 요구불예금 중 하나이다. 당좌에 금계좌의 예금주가 발행한 수료를 은행에 가져가면 바로 돈을 찾을 수 있다.

3. 저축성 예금: 돈을 맡긴 후일정기간이 지나야 찾을 수 있는 예금이다.

4. 자유저축 예금: 요구불예금이지만, 몇 개월 이상 장기 예치할 경우 저축성 예금처럼 이자를 더 주는 상품이다.

5. 비과세: 이자에 붙는 세금을 아 내는 금융상품이다. 이자소득세와 주민세를 면제받는다.

6. 세금우대: 세금을 조금 깎아주는 상품이다.

7. 절세상품: 비과세, 세금우대처럼 세금을 아낄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8. 담보대출: 돈 빌리러 갔더니 은행이 "널 어찌 믿냐, 집이든 땅이든 맡겨." 담보를 잡는 것이다.

9. 신용대출: 담보 없이 신용만 평가해 대출해 주는 것이다.

10. 역모기지론: 은퇴 노인들이 주택금융공사에 집을 담보로 맡기고 남은 생애 동안 월 생활비를 받는 제도이다. 최근에 주        택연급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은행은 노인이 돌아가시고 나면 집을 처분해 돈을 회수하고, 남은 것은 상속 잘게 준다.

11. 모기지론: 재산을 담보로 하여 돈을 빌려주는 대출상품이다. 주택담보대출도 일종의 모기지론이다. 

12. CD 연금 정기예금: CD(양도성예금증서)의 수익률에 따라 금리가 변하는 예금이다. CD금리에 가산금리가 붙으며,

     금리가 3개월마다 변한다.

13. 회전식 정기예금: 금리가 1개월, 3개월, 6개월 등의 단위로 계단식으로 바뀌는 예금이다.

14. MMF는 콜, CD, CP 등 단기 금융상품을 사고팔아 수익을 남겨 고객에게 돌려주는 펀드이다.

15. CMA: 고객의 예탁금을 CP, CD, 단기국공채 등 단기상품에 투자해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이다.

     종합자산 관리계좌라고도 한다. 급여이체와 수시입출금, 자동납부를 할 수 있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나오며, 만기 후

     에도 자동으로 재예탁되어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상품이다.